Skip Navigation

Stunning View of Volcano

앗 뜨거워! 세계의 화산 12

발행 2019년 01월 호

위험하지만 매혹적이다. 뜨거운 열기와 진한 유황 냄새가 가득한 화산으로 떠나는 여행. 신비로운 노란빛 암석을 볼 수 있는 댈롤 화산, 화산석 열기로 마시멜로를 구워 먹을 수 있는 파카야산, 섬 전체가 화산인 스트롬볼리 등 모험가를 유혹하는 세계의 화산을 소개한다.
므라피산

<반지의 제왕>의 모티프, 통가리로산 Tongariro Mt.

태평양 남서부에 위치한 섬나라 뉴질랜드. 거대한 북섬과 남섬 그리고 600여 개의 작은 섬으로 이뤄져 있다. 북섬은 전체적으로 구릉성 토지가 펼쳐지며 에그몬트산(Egmont Mt.)을 비롯한 화산이 돌출되어 있는 것이 특징. 그중 북섬의 통가리로산은 영화 <반지의 제왕>에서 프로도와 샘이 반지를 던져 없애기 위해 향하던 모르도르의 배경이 된 곳으로 유명하다. 높이는 1968m, 한 화구에서 계속해서 분출된 화산쇄설물과 용암이 쌓여 층을 이룬 원뿔 모양의 성층화산이다. 루아페후산(Ruapehu Mt.), 나우루호산(Ngauruhoe Mt.)을 포함한 통가리로 국립공원의 중심으로, 1893년부터 1975년까지 70번 이상 분화했다. 현재는 안정된 상태라 산 정상까지 트레킹할 수 있다. 등반로 입구 주차장에서 정상까진 왕복 5~6시간, 정상에서 중간중간 형성된 칼데라 호수까지 내려갔다 오면 7~8시간가량 소요된다. 정상에 서면 분출된 용암이 흐르다 식어 굳은 형상을 볼 수 있다. 정상에서 칼데라 호수가 있는 쪽으로 내려가면 주차장으로 내려갈 수 있도록 택시가 대기하고 있으니 참고할 것.
location
Manawatu-Wanganui 4691, New Zealand
통가리로산

접근하기 쉬운 활화산, 마사야산 Masaya Mt.

환태평양 화산지대에 있는 니카라과는 ‘화산의 땅’이라 불린다. 무려 40여 개의 화산이 있는데, 그중 6개가 활화산인 것. 특히 마나과(Managua)나 그라나다(Granada)에서 가까운 마사야산은 여행자들이 쉽게 들를 수 있는 활화산이다. 언뜻 보면 성층화산 같지만 용암이 완만하고 엷게 퍼져 형성된 순상화산에 가깝다. 마사야산은 주로 투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갈 수 있다. 데이 투어와 나이트 투어로 나뉘는데, 프로그램엔 마사야 마켓이나 아포요 호수 혹은 마사야 호수를 둘러보는 코스가 포함되어 있다.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낮에는 공원 입구에서 차를 타고 가거나 직접 걸어 올라가면 된다. 분화구까지는 6km, 경사가 완만해 1~2시간이면 도착한다. 밤에는 차로 그룹을 이루어 이동, 반드시 안내자의 인솔에 따라야 하며 정상엔 15분간만 머물 수 있다. 분화구에서 끓어오르는 용암을 선명하게 보고 싶다면 나이트 투어를 이용하면 된다. 입장료는 낮엔 100코르도바(한화 약 3700원), 밤에는 10달러(한화 약 1만 1200원)이며, 자신의 차를 이용하지 않으면 왕복 차량 이용료 3달러(한화 약 3300원)를 더 내야 한다.
location
Masaya Volcano National Park, Nicaragua
마사야산

강력한 인도네시아 화산, 므라피산 Merapi Mt.

‘불의 산’이란 뜻을 지닌 므라피. 인도네시아에서 활동이 가장 왕성한 화산으로, 2010년에 큰 폭발이 있었다. 당시 347명이 사망했고 2만여 명의 주민이 대피했다. 1548년 이래 기록된 분화만 68차례, 작은 분화는 2~3년에 한 번, 큰 분화는 10~15년에 한 번꼴로 일어난다. 지금도 정상 부근에선 연기가 피어오른다. 쉽사리 접근하기 어려울 것 같지만 므라피산은 지프를 타고 오프로드 체험을 하며 오를 수 있다. 산 근처에 지프를 대여해주는 업체가 많다. 지프를 타고 가다 보면 화산 폭발로 인해 흉가가 된 곳을 볼 수 있다. 화산재로 덮인 집기류며 열기에 녹은 텔레비전 브라운관 등이 당시의 처참한 모습을 그대로 보여준다. 차를 타고 더 오르면 벙커에 이른다. 2010년 므라피 화산 폭발 당시 주민들이 이곳으로 피신했는데 용암이 입구를 막아버려 많은 사상자가 나왔다. 투어 마지막엔 화산 폭발 당시의 상황을 알 수 있는 므라피 화산 박물관에 들른다. 희생자들을 기억하고 추모하는 공간으로 재난 당시의 사진을 통해 화산 대폭발 후 긴박한 상황을 짐작할 수 있다.
location
Dusun 2, Suroteleng, Selo, Boyolali Regency, Jawa Tengah, Indonesia
므라피산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마우나로아산 Mauna Loa Mt.

하와이는 세계 주요 지진대와 화산대 활동이 중첩된 지역. 마우나로아산은 하와이 중앙부에 위치한 대표적인 활화산이다. 높이는 4169m, 섬에서 가장 높은 마우나케아산보다 겨우 37m 낮다. 용암이 흘러내리면서 층을 이룬 광대하고 평평한 순상화산으로, 1832년부터 지금까지 50회 정도 폭발했다. 1950년에는 12억 t의 용암이 흘러나와 30km나 떨어져 있는 바다까지 흘러가기도 했다. 마우나로아산은 산 정상에 모쿠아웨오웨오(Mokuaweoweo)라 불리는 칼데라가 있다. 칼데라 내엔 과거 분화를 통해 형성된 기생화산이 있다. 마우나로아산은 킬라우에아산(Kelauea Mt.)과 함께 하와이 화산 국립공원에 속한다. 총면적 약 1348km2인 국립공원 내엔 두 개의 활화산 외에도 수많은 분화구가 있다. 지난 1987년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되었다. 마우나로아산과 다양한 형태의 분화구를 함께 보고 싶다면 헬기 투어를 이용할 것. 현재 화산활동이 가장 활발한 푸우오오(Puoo) 분화구에서 용암이 흘러내리는 광경을 약 35m 떨어진 높이에서 내려다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