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PECIAL

바냐 사우나 체험기

06

이 겨울, 블라디보스토크

유럽 > 러시아

발행 2018년 01월 호

현지인에게 건강 비결을 물었다. 그의 대답은 바로 ‘바냐’. 한번 바냐를 경험하면, 누구라도 반하고 만다.
러시아

바냐 사우나 즐기기

‘남자, 여자, 그리고 아이들 할 것 없이 300명이 넘는 숫자가 홀랑 벗은 채 나뭇가지 묶음으로 서로 두드리고 있지 않은가.’ 프랑스 소설가 알렉상드르 뒤마는 소설 <펜싱 마스터>에서 러시아식 습식 사우나 ‘바냐(ба́ня)’를 이렇게 묘사했다. 이방인의 눈에는 바냐가 마냥 신기하고 이색적인 문화인 것. 하지만 땔감으로 방을 데우는 온돌 문화와 증기 사우나를 즐기는 한국인에겐 그리 낯설지 않다. 러시아 전통 습식 사우나 바냐는 주로 바다나 강가에서 즐길 수 있다. 러시아인들은 통나무집을 통째 대여해 여럿이서 바냐를 즐기는데, 보통 사우나실을 중심으로 차를 마시며 쉴 수 있는 거실과 샤워실, 냉탕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우나실 벽면엔 온도계와 모래시계가 부착되어 있고, 한참 사우나를 즐기다 보면 100도까지 오른다. 냉탕이 없는 바냐에선 밖으로 나가 영하 20도의 찬 바닷물에 몸을 담그는데, 머리끝이 쭈뼛 선다. 열탕과 열탕을 몇 차례 오가다 보면, 몸은 물론 영혼까지 맑아지는 기분이다.
러시아
TIP!

추천 바냐 1, 바냐 모레 ба́ня mope

제대로 된 전통 바냐를 즐길 수 있는 곳. 한국의 여러 예능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곳으로, 통나무집 2채밖에 없어 예약하기가 쉽지 않다. 야외 테라스에 비치 의자가 있어 사우나를 즐기는 도중에 바다를 보며 잠시 쉴 수 있다. 통나무집은 4인실과 8인실로 구성, 인원 초과 시 200루블씩 추가된다. 에게르셀드 등대 근처에 있어 대중교통으로는 접근하기 어렵다.
location
Vladivostok, the Central beach of Tokarevski cape
tel
+7-423-250-20-55
info
인실 1시간에 1500루블, 8인실 1시간에 2000루블
러시아
TIP!

추천 바냐2, 트리 보가티리아 Три Богатыря

러시아어로 ‘3명의 영웅’이라는 뜻의 ‘트리 보가티리아’. 입구 표지판엔 갑옷 입은 3명의 전사 캐릭터가 그려져 있다. 숲 속에 자리한 덕에 삼림욕까지 경험할 수 있다. 땔감으로 열기를 공급하는 통나무집 가옥 형태의 전통 바냐로, 내부에 넓은 냉탕과 평상형 침대가 있다. 바냐 옆 레스토랑에서 멧돼지, 노루, 곰, 사슴 등 야생 동물 요리를 맛볼 수 있다.
tel
+7-423-231-06-84
러시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