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ROAD NEWS

GEAR

콤팩트 카메라 열전

돌아온 ‘똑딱이’

발행 2018년 01월 호

일명 ‘똑딱이 카메라’로 불리던 콤팩트 카메라. ‘폰카’에 밀려 설 자리를 잃는가 싶더니 최근 고화소와 스마트폰 카메라엔 없는 기능을 탑재한 하이엔드 콤팩트 카메라로 돌아왔다. 단순히 성능만 업그레이드한 것이 아닌, 실로 의미 있는 ‘똑딱이’의 부활이다.
카메라
1

아웃도어 액티비티를 기록할 땐 올림푸스 ‘TG-5’

수중 15m 깊이에서의 완전 방수, 강력한 방진 기능, 2.1m 높이에서의 충격 방지 및 영하 10℃에서도 작동하는 방한 기능을 갖췄다. 렌즈 보호용 유리를 이중 밀폐 구조로 제작해 온도가 급격히 변하는 환경에서 발생하기 쉬운 렌즈 안티 포그 현상을 최소한으로 억제하는 기능도 있다. GPS, 온도 센서, 기압 센서, 방향 센서, 가속도 센서로 구성된 올림푸스 고유의 ‘필드 센서 시스템(Field Sensor System)’을 탑재, 아웃도어 환경에서 활용도가 뛰어나다. 전용 앱 OI.Track(Olympus Image Track)을 설치하면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 당시의 이동 경로, 속도, 고도, 수온 등을 지도나 그래프로 볼 수 있다. 기록 전용 모드를 활용하면 동영상 촬영 없이 아웃도어 활동 정보만 기록할수 있다. 기록 중 카메라의 INFO 버튼을 눌러 현재의 필드 데이터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가격은 56만 9000원.
올림푸스
2

세계 최소형 카메라 소니 ‘RX0’

크기는 가로 59mm, 세로 40.5mm, 폭 29.8mm. 무게는 배터리와 SD 메모리를 포함해 약 100g. 고프로 같은 액션캠과 비슷한 크기지만 액션캠에 대응하는 제품은 아니다. 전문가의 특수 촬영을 돕는 카메라. 부피가 큰카메라로 촬영할 수 없는 환경에서 공간의 제약 없이 사용할수 있다. 1530만 유효 화소의 Exmor RS CMOS 이미지 센서와 BIONZ X 이미지 프로세싱 엔진, 고해상도 이미지를 실현하는 ZEISS Tessar T*24mm F4.0 광각 렌즈를 탑재해 왜곡 없는 고품질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RX0 여러 대를 연결해 다중 시점 촬영을 지원하기도 한다. 수심 10m까지 자체 방수가 가능하고, 2m 높이의 낙하 충격 및 200kgf의 무게를 견딜 수 있는 강력한 내구성도 갖추고 있다. 가격은 99만 9000원.
소니
3

아날로그 감성이 묻어나는 후지필름 ‘X100F’

X100의 4번째 모델로, 플래그십 미러리스 X-Pro2와 동일한 APS-C 사이즈(22.3X14.9mm) 2430만 화소 X-Trans CMOS III 센서와 X-Processor Pro 고속 화상처리 엔진을 탑재했다. 노이즈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며색 재현과 해상력이 뛰어나다. X100F는 본체 전면의 레버 조작으로 광학식 뷰파인더(OVF)와 전자식 뷰파인더(EVF)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제품. 광학식 뷰파인더를 적용한 카메라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요즘, 직접 눈으로 사물을볼 수 있게 한 점은 X100F만의 장점이다. 셔터 스피드 다이얼에 내장된 ISO 다이얼 역시 아날로그 카메라를 연상케 한다. 다이얼을 위로 들어 올려 회전하면 소형 뷰창에 표시된 ISO가 변경된다. X100F은 PROVIA/스탠더드, Velvia/선명 및 ASTIA/소프트를 포함, 15가지 필름 시뮬레이션 옵션도 갖추고 있다. 가격은 159만 9000원.
후지필름
4

뛰어난 해상력을 구현하는 캐논 ‘파워샷 G1 X Mark Ⅲ’

미러리스 카메라 EOS M5와 EOS M6, DSLR 카메라 EOS 80D 기종과 동일한 크기의 APS-C 사이즈 CMOS 센서를 장착해 캐논 콤팩트 카메라 중 화질이 가장 뛰어나다. 유효 화소수는 2420만. 최신 영상 처리 엔진인 ‘디직7(DiGiC7)’을 탑재해 해상력, 동체 추적 능력, 흔들림 보정 기능 등도 업그레이드했다. 특히 촬영한 이미지의 흔들림을 한 번 더 인식하는 듀얼 센싱 IS(Image Stabilization)을 통해 미세한 카메라 보디의 흔들림은 물론 촬영자의 큰 움직임까지 효과적으로 보정할 수 있다. 상용 감도는 ISO 2만 5600까지 지원, 어두운 실내나 밤을 배경으로 한 촬영에서도 셔터 속도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 고성능 렌즈도 탑재했다. 최대 광각 약 24mm부터 최대 망원약 72mm를 지원하는 광학 3배 줌 대구경 렌즈를 통해 전영역에서 이미지를 선명하게 표현한다. 가격은 115만 9000원
캐논
  • 에디터 이정화
  • 자료제공 소니, 올림푸스, 캐논, 후지필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