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ROAD NEWS

치유의 호박

쿠사바 야요이 미술관

아시아 > 일본 > 도쿄

발행 2017년 12월 호

10월 1일 ‘쿠사마 야요이 미술관’이 정식으로 공개됐다. 쿠사마 야요이는 아방가르드 예술의 대명사. 호박 설치미술과 그물망 회화를 통해 21세기 컨템퍼러리 아트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 그녀는 이번에 오픈한 개인 미술관을 통해 그간 추구해온 인류를 향한 사랑과 세계 평화 메시지를 대중에게 직접 전했다.
쿠사마야요이미술관
지역
아시아 > 일본 > 도쿄

치유의 호박, 쿠사바 야요이 미술관

도쿄 신주쿠에 들어선 ‘쿠사마 야요이 미술관’은 지하 1층부터 지상 5층까지 타워형으로 이뤄져 있다. 건물 가장자리가 곡선 처리된 미술관은 반쪽 면이 유리로 마감돼 내부가 훤히 들여다보인다. 층마다 특색 있는 전시를 선보이는 것이 특징. 2, 3층엔 쿠사마 야요이(Yayoi Kusama)의 대형 회화와 조각・오브제를, 4층엔 그녀의 대표작 중 하나인 공간설치물 ‘무한한 공간들(Infinity Rooms)’을 조성했다. 여러 차례 해외 전시로 소개된 조형물도 설치, 대중과의 첫 만남을 설레는 마음으로 준비했다. 5층에선 작가의 사진과 자료를 모은 아카이브와 독서 공간도 돌아볼 수 있다.
쿠사마 야요이 미술관은 매년 두 차례 기획전을 열 예정. 특히 개관전으로는 ‘창작은 고독의 추구, 사랑은 당신을 예술에 가까워지게 하는 것(Creation is a Solitary Pursuit, Love is What Brings You Closer to Art)’이란 주제로 최근작 <나의 영원한 영혼(My Eternal Soul)> 시리즈와 새로운 작품들을 연계해 전시한다. 내년 2월 25일까지 계속되며, 관람시간은 1시간 30분으로 한정된다. 뮤지엄 오프닝을 위해 특별히 설치된 새로운 호박 작품에도 주목해볼 것. 그녀의 예술사와 인생사를 총 정리하는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일본 나가노의 부유한 종묘상 집안에서 태어난 쿠사마 야요이는 어린 시절 완고한 어머니로부터 심한 학대를 받으며 자랐다. 골방에 파묻혀 그림만 그린 그녀는 집 안의 빨간 꽃무늬 식탁보를 본 뒤 잔상이 사라지지 않아 온 사방이 붉은 점으로 뒤덮이는 환각을 경험하는 등 일평생 정신질환에 시달렸다. 하지만 이 꽃무늬는 작품 활동 중 둥근 물방울무늬(땡땡이무늬)로 변형돼 평생에 걸친 작품 제작에 가장 중요한 모티프가 됐다.
1957년 보수적인 일본 화단을 뒤로하고 뉴욕으로 건너간 그녀는 1960년대 맨해튼에서 ‘축제의 사랑(Love in Festival)’이란 주제로 누드 퍼포먼스를 벌이는 등 도발적이면서도 아방가르드한 예술 활동을 펼쳤다. 또 남성 위주의 세계를 유머러스하게 비트는 팝아트와 초현실주의 작품도 끊임없이 시도했다.
한동안 정신질환이 심해져 도쿄로 돌아온 쿠사마 야요이는 정신병원 앞에 스튜디오를 마련해 작업을 이어갔다. 마침내 1993년 베니스 비엔날레 일본관에서 특유의 호박 설치미술로 화제를 모았고, 이듬해 일본 세토 내해의 나오시마 섬에 호박 조각을 설치하며 또 한 번 미술계의 신망을 얻었다. 이후 끝없이 반복되는 그물망 회화와 호박 연작들로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유리와 조명, 오브제로 이뤄진 <무한한 공간들(Infinity Rooms)> 작업은 그녀를 글로벌 스타 작가로 각인시켰다.
21세기에 들어서며 쿠사마 야요이는 휘트니 미술관에서 열린 개인전을 비롯해 테이트모던, 워싱톤DC 허시혼 미술관, 도쿄 국립 신미술관 등 전 세계 주요 미술관에서 대규모 작품전을 이어오고 있다. 현재 데이비드 즈워너 갤러리와 빅토리아 미로 갤러리 등 쟁쟁한 화랑들이 쿠사마 야요이를 전속 작가로 두고, 그녀의 작품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location
107 Bentencho, Shinjuku, Tokyo 162-0851, 목~일요일, 공휴일 11:00~17:00
tel
+81-3-5273-1778
website
www.yayoikusamamuseum.jp
info
입장료(세금 포함) 성인 1000엔, 어린이(6~18세) 600엔
  • 쿠사마야요이
    지역
    아시아 > 일본 > 도쿄
  • 쿠사마야요이미술관
    지역
    아시아 > 일본 > 도쿄
  • 쿠사마야요이미술관
    지역
    아시아 > 일본 > 도쿄
  • 쿠사마야요이미술관
    지역
    아시아 > 일본 > 도쿄
TOP